HAEUM

반응형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과태료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과태료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롭게 바뀐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어른부터아이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투명 페트병에 담긴 음료나 물을 한번쯤은 다 마셔봤을 텐데요. 

 

하지만 올해부터 투명 페트병을 함부로 버리면 과태료를 물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 대부분의 사람들은 페트병에 든 음료를 다 마시고 나면 대충 모아서 버립니다. 

 

하지만 이제는 페트병을 대충 버려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환경부가 작년 12월 25일부터 투명 페트병 분리 배출을 의무화했기 때문인데요. 벌써 올해부터 각 지역별로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점검을 현재 시행하고 있는 지역도 있습니다.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과태료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 30만 원 과태료 부과 

 

대전과 인천 등은 올해 1월부터 1월 말까지 매주 또는 월 주기로 투명 페트병이 분리 배출이 잘 되고 있는지 집중 점검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근데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폐기물 관리법에 따라 30만 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300가구 이상 단지와 150~300가구 미만인 단지라도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거나 공동 난방을 하는 곳은 올해부터 음료나 생수병과 같은 투명 페트병을 맥주병 같은 유색 페트병과 따로 분리해서 버려야 합니다.  물론 페트병을 감싸고 있는 비닐 라벨도 벗겨서 버려야 하는데요. 

 

다세대주택이나 단독주택은 현재 계도기간이라서 2021년 12월 2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지만 대부분의 아파트 주민들은 올해부터 새로 시행되는 페트병 분리 배출을 지켜야 합니다.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과태료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과태료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 갑자기 왜 ? 

그렇다면 갑자기 왜 따로 분리해서 버려야 할까요 ?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특히 투명 페트병은 재생 가치가 높아서 티셔츠나 가방도 만들 수 있는데요. 이전까지 우리가 버렸던 수많은 페트병이 섞여서 배출이 되는 등 잘못된 분리배출로 국내에서 폐페트병을 구하기 힘들어지자 매년 2만 2천 톤에 폐페트병을 주로 일본에서 수입해 재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수거된 페트병은 전체의 10% 정도로 매우 낮은 비율만 현재 재활용이 되고 있는데요. 일본 페트병의 경우는 라벨 한쪽에 절취선이 있어서 라벨이 쉽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비자가 라벨을 떼지 않고 버리면 일본 지자체에서는 수거 자체를 하지 않는다고 해요. 

 

그러니까 소비자가 직접 라벨을 편하게 뗄 수 있도록 일본 기업들은 이렇게 제조를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최근에 와서야 투명 음료수를 담은 음료가 나오기 시작했고 많지는 않지만 몇몇 제품들의 경우는 라벨을 쉽게 뗄 수 있도록 제조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과태료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 이렇게 하세요

 

그럼 이번엔 투명 페트병을 어떻게 분리배출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다양한 페트병 중에서도 음료와 생수용으로 활용하고 있는 투평 페트병을 잘 버려야 하는데요. 

 

먼저 라벨을 꼭 제거한 후에 분리된 라벨은 비닐 재질이기 때문에 따로 버리면 되고 페트병을 물로 한 번 헹군 후에 찌그러뜨려서 뚜겅을 닫고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분명 불편하고 어색할거에요. 근데 이제 전국으로 시행되니까 습관이 되도록 해서 얼른 적응해야 할 것 같습니다.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과태료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과태료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 총정리

 

하지만 일부 국민들의 불만도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국민들은 라벨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 라벨을 떼서 버리니 라벨 본드자국 그대로 있는데 쓸 수 나 있겠냐 등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소비자가 라벨을 편하게 뗄 수 있도록 현재 제조를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맥주를 비롯한 여러 음료가 자외선 차단 등의 문제로 아직도 유색 페트병에 담고 있습니다. 점차 기업들도 이런 상황을 인식하고 함께 동참하고 있다고 하니까 우리가 먼저 투명 페트병 분리 배출을 실천하는 건 어떨까요 ? 

 

사실 오늘 내용은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시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은 투명 페트병 분리 배출 이름조차 잘 모르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글을 읽고 많은 분들에게 알려 주시고 번거로우시겠지만 몸소 실천까지 해주신다면 과태료를 떠나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과태료

반응형

'정보 > 지원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0) 2021.01.14
카드포인트 현금 전환  (0) 2021.01.13
주택청약 종합저축 1순위 조건  (0) 2020.12.31
3차 재난지원금 신청  (0) 2020.12.30
신용점수제 신용등급 폐지  (0) 2020.12.2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