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EUM

반응형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은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을 석유 화학 산업 관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 한 해 주식시장에 가장 큰 이슈 2가지를 꼽으라면 코로나19와 미국 바이든 대통령 당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상반기에는 언택트 하반기에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섹터가 주목을 많이 받았죠.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다고 생각했던 섹터는 바로 전통적인 석유화학 쪽입니다.

 

그런데 최근 SK이노베이션, LG화학, 롯데케미칼, 금호석유 등의 석유화학주 주가 흐름을 보면 소외 됐다고 하기에도 애매합니다. 주가 성적이 상위 3위 언택트도 주목받던 IT, 백신으로 주목받던 제약보다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코스피 수익률도 뛰어넘었습니다. 

 

LG화학 같은 종목이야 배터리 이슈가 있다 하더라도 롯데케미칼도 금호화학도 주가가 소외됐다고 하기에는 많이 오른 상황인데요. 지금이 고점이다 그러면 또 지난 시간처럼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을 견뎌야 하는거 아니냐하는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이 투자의 기회인지 넘겨버려야 할 주식인지 SK이노베이션 등 화학주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시죠.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자동차, 화학, 정유

 

SK이노베이션을 포함한 석유화학 주식 하면 또 뺴놓을 수 없는 게 화려했던 차화정의 시기입니다. 사람 이름이 아니라 자동차, 화학, 정유 산업을 얘기합니다. 차화정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끝난 직후인 2009년부터 2011년 사이 각국 정부가 부양책을 써서 돈을 뿌려주니 경기는 반등했고 수요는 늘면서 호황기를 맞았죠.

 

이렇게 코스피의 상승 동력이 되어주던 석유화학 관련주들은 유럽발 재정위기를 맞으며 2014년부터 대표주들의 시가총액이 40%가 줄어드는 수모를 겪습니다. 금호석유 65% 롯데케미칼은 63% 넘게 떨어졌었죠. 석유화학주들은 경기 반등으로 흥했고 다시 주요국 경기 침체로 부진의 늪으로 빠지게 된 것입니다.

 

다시 2015년부터 2017년은 미국의 셰일 혁명 이후 유가가 급락하면서 원재료 격인 나프타 가격이 저렴해져서 원가 경쟁력이 부각됐던 시기입니다. 후에 좀 괜찮아지나 싶더니 미중 무역 분쟁이 장기화되면서 글로벌 수요가 줄어들고 친환경 쪽으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정유회사들까지 우리가 직접 생산 설비를 확대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위기감이 커졌습니다. 주 수출 대상국인 중국도 자급하겠다고 나섰구요.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코로나19

이러한 와중에 찾아온 코로나19 한 마디로 막대한 악영향을 끼치는 이슈가 됐습니다. 유가도 크게 하락했으니 좋아해야하는 거 아닌가 싶지만 불확실성이 커지고 셧다운에 수요도 같이 줄어 들다보니 큰 그림에서 보면 악재가 된 것이죠. 이러한 악재는 LG화학,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등 석유화학 관련 회사 1분기 실적에 고스란히 반영이 됐습니다. 

 

LG화학 석유화학사업은 1분기 매출액 3조 7천억원, 영업이익 242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배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롯데케미칼도 1분기 매출 약 3조2700억에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적자를 봤습니다. 정유와 석유화학사업을 같이하는 GS칼텍스의 석유화학 분야의 영업이익은 정유에 비해서는 잘 버텼지만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83% 줄어들었습니다. 여기에 SK이노베이션도 화학 분야 영업 손실이 전분기 73억 원 흑자에서 898억 원 적자로 돌아서며 최악의 한 분기를 보냈습니다.  

 

다행스러웠던 건 컨택트의 손해를 언택트가 만회 해주면서 상황이 악화되기 보다는 나아졌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외식 안 하고 배달 시키고 하다 보니 재활용 버리러 나가면 비닐, 박스, 플라스틱이 정말 산더미인 상황입니다. 이게 고스란히 석유화학 기업들의 실적으로 돌아갔는데요. 크리스마스 트리부터 시작해서 손세정제의 원료인 아세톤, 우리 집에 배달 오는 가정용 플라스틱까지 대부분이 석유화학 제품이다보니 여기에 쓰이는 ABS 등등의 스프레드 그러니까 마진율이 2010년 차화정 이후로 최고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슈퍼 싸이클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한 석유화학 슈퍼 싸이클이 지나갔다고 산업부 장관님이 얘기한 적이 있습니다. 이유는 공급 과잉 때문이죠. 석유화학 기초 원료 에틸렌만 봐도 당장 미국에서 공급량을 크게 늘리면서 경쟁이 심화되면 불황이 일찍 올 수 있다라고 경고 하셨는데요. 

 

글로벌 정유 회사 뿐 아니라 국내의 정유 회사들의 석유화학 진출로 치킨게임의 장이 되어버릴 찰나에 터진 코로나로 이미 지은 곳은 몰라도 지을 예정이었던 곳은 브레이크가 걸렸습니다. 대표적으로 석유에서 화학으로 눈을 돌려 우리를 떨게 했던 사우디아람코가 최근에 200억 달러 규모의 석유화학 플랜트 증설 계획을 취소했고 별도로 중국에 짓기로 했던 100억 달러 규모 설비 증설도 취소했습니다. 그리고 최대 수출국 중국의 자급화도 늘 걱정거리였는데 증설을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코로나 악재 속에서 그나마 좋은 거 하나 얻어 걸렸다고 할 수 있겠죠.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긍정적 전망 

자 여기까지 SK이노베이션을 포함한 석유화학 산업에 대해서 알아보니 앞으로가 좀 나아질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쉽게 예측하기가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석유화학 전망을 찾아보니 긍정적인 부분도 있고 부정적인 부분도 있었습니다. 

 

석유화학 산업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이 긍정적인 이유는 백신의 등장으로 이번 겨울만 참자는 분위가 있는데 사람들이 집에 갇혀 있다가 재택 근무 풀려서 출근하고 이동 못하다가 이동하고 하면 국내여행, 해외여행 할 것 없이 석유 수요가 늘겠죠. 그동안 눌려있던 수요가 풀리게 되는 것이죠. 이미 미국 같은 경우 주택 건설이 호황이라서 PWC를 쓰는 페인트 시황도 좋다고 하니 앞으로 수요는 더 늘어날 일만 남았습니다. 특히 경쟁사들의 증설이 코로나 때문에 늦춰진터라서 국내 기업들이 시간을 그만큼 더 번 셈이 되겠죠. 

 

또 다른 이유로는 에틸렌 소비 증가율과 GDP증가율은 연동되어있다 이런 특징만 봐도 경제가 나아지면 화학 업종들의 업황도 나아질거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에 하나금융투자는 수요의 파이가 커진 만큼 경쟁 복귀와 겹쳐서 시황은 더 강해질 것이라고 전망을 했습니다. 메리츠증권은 글로벌 수요 반등에 따라 국내 석유화학 대표기업 5개의 영업이익이 내년에 전년대비 67.3%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경기 회복

 

2010년 차화정 시대 석유화학이 훨훨 날았던 이유는 중국입니다. 당시만해도 올림픽을 치르면서 내수가 급증하고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10%를 넘나들었거든요. 이 때 각종 플라스틱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 세계 평균을 한참 웃돌기 시작했죠. 지금 중국의 모습을 보면 코로나를 제일 먼저 극복하면서 GDP의 선행지표인 산업 생산이 11월 전년대비 7% 증가하는 등 지표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주요 수출국인 중국의 경우 이미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만큼 내년 시황은 기대해 볼만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렇게 경기가 살아나면서 유가가 상승할 거라 기대감도 동반되는 건 석유화학주들에게는 역시 호재입니다. 유가가 오르면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고 이렇게 되면 제품 가격이 오를 수 있기 때문이죠. 

 

뱅크오브아메리카는 WTI가 내년 여름 배럴당 55달러를 찍을 거라고 내다 봤고 삼성증권도 비슷한 수준을 예상했습니다. 유가가 상승하면 어느정도 제품 가격의 상승은 동반되는 건 당연한 일인데요. 수요까지 폭발하면 공급 이슈랑 맞물려서 제품 가격을 조금 더 올릴 수 있겠죠. 또 원재료는 제품 만들기 전에 사 오다 보니까 시차가 있어서 마진은 더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리스크 

매번 주식 전망을 얘기하면서 하는 얘기지만 고민이 없는 사업은 없습니다. 위에서 얘기했던 공급 과잉 가능성이 사실 가장 큰 리스크입니다. 올해는 경쟁사들이 발을 뺐고 언택트 관련 화학제품은 대부분 아시아에서 생산된다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단기의 얘기입니다. 내년엔 중국도 자급을 위한 설비 확충에 본격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큰데요. 오일머니의 힘도 한국에까지 미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람코 자회사인 에스오일도 국내에서 석유화학에 조 단위 투자하겠다고 벼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기가 생각만큼 좋아질지도 변수입니다. 트럼프 시대는 가고 바이든의 시대가 온다지만 바이든 정부에서도 Buy American은 지속된다고 하니까 G2의 신경전이 계속될 거란 불확실성도 여전히 높습니다. 또한 바이든 행정부가 예고한 탄소 국경세가 현실화되면 탄소 배출이 많은 석유화학이나 철강업은 직격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탄소를 빌미로 관세를 물면 제품 경쟁력이 하락할 수 밖에 없겠죠. 지금도 하고 있긴 하지만 당장 추가 기술, 추가 설비 투자가 불가피해지고 생산 단가도 오르게 됩니다. 2050년까지 탄소 저감을 한다고 치면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이 3개 업종에서만 400조가 넘는 전환 비용이 필요할 거라는 전망을 봤을 때 이 또한 생각해 봐야 할 이슈인 것 같습니다. 

 

틈새 시장인 인도를 노려볼까 했더니 인도에서는 한국석유화학업체를 반덤핑 및 상계관세 타켓으로 선정했습니다. 이미 수출되는 PVC의 60% 이상이 인도로 가고 있는 상황에서 장기적 리스크로 이어지는 게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국내 기업

 

이런 고민과 기회 속에서 눈 여겨 볼만한 건 국내 기업들의 투자겠죠. 사실 인수합병으로 컸다고 해도 무방한 롯데케미칼은 지난 10년 간 정말 계속 인수합병과 증설 등 투자를 해왔는데요. 2003년 현대석유화학 공장 인수 2004년 KP케미칼을 1800억 원에 인수해서 기업가치를 키웠고 2009년엔 PPTA를 인수했죠. 2010년에 타이탄을 인수해서 말레이시아 증시에 상장 시켰고 2015년 삼성에서 삼성SDI 화학 부문, 삼성정밀화학 등 화학 관련 업종 전부를 인수해왔습니다. 또한 3조 원을 들여 2019년 에틸렌 공장을 짓고 GS와는 합작사를 만들어서 2023년까지 8천억 원을 투자해 석유화학을 키울 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현대오일뱅크랑도 또 다른 공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은 올해 반도체 사업인 포토레지스트를 SK에 매각하고 탄소나노튜브에 집중하는 한편 금호리조트와 아시아나CC 인수를 밝히는 등 역시 사업 다각화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사우디 아람코가 2019년 석유화학 기업인 사빅을 691억 달러 무려 76조 원에 인수하고 SK 종합화학도 프랑스 아르케마사로부터 고기능 폴리머 사업을 4400억 원에 인수하는 등 정말 합종연횡이 한창입니다. 

 

오랜 기간 이미 구조조정을 해 온 일본은 장기불황에 빠져 한국보다 규모는 작지만 신에츠 화학 같이 고부가가치제품에 집중한 회사들은 세계시장 점유율과 높은 영업이익률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총정리

 

SK이노베이션 주식을 포함한 화학석유 산업은 공급 확대로 경쟁 구도는 더 복잡해지고 공급 과잉을 전제로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 여러 회사가 공동으로 투자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는데요. 

 

글로벌 선도 기업들은 업황에 상관없이 끊임없이 투자를 해왔다는 점에서 결국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온다는말은 기업에게도 적용되는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차근차근 흔들리지 않고 오늘 같은 날을 준비해 온 기업과 아닌 기업의 미래가 갈리게 될 2021년이 아닐까 싶은데요.

 

과연 어떤 기업이 기초 체력을 탄탄하게 키워서 코로나 이후를 대비할 수 있을지가 아마 석유화학주에서도 승패를 가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반응형

'정보 > 주가 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 추천 5가지  (0) 2020.12.30
이마트 주가 전망  (0) 2020.12.30
코로나 관련주 5가지  (0) 2020.12.29
엔비디아 주가 전망  (0) 2020.12.29
테슬라 주가 전망  (2) 2020.12.2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