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EUM

반응형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비트코인 시세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금융 제도권에서 블록체인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비트코인이 금융권 주류로 편입된다는 이야기를 다루고자 합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아직가지 전고점에서 4000만 원에서 약 10% 하락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빠르게 3300만 원에서 하락폭을 만회하고 있는데요. 기관투자자들의 참여로 2017년 불장과는 다르게 비트코인 가격 하락폭이 빠르게 메꿔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트코인 투자논리 중 리스크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비트코인 시세 전망 - 규제 

 

비트코인 투자에 리스크로 자주 언급되는 것은 정뷰 규제인데요. 미국 금융범죄단속네트워크가 거래소나 기관이 아닌 비수탁 개인지갑에 대해서 특정 거래 내역이 있을 때 정보를 제공하라는 규제를 준비중입니다. 

 

아직까지 어떻게 될 지 그 결과는 미정이지만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영향은 미비할 것으로 보입니다. 규제가 통과한다고 해도 제도권 편입의 일환으로 생각되는데요.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비트코인 시세 전망 - 통화감독청

 

비트코인 시세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 미국 통화감독청에서 1월 4일 발표한 법령해석 의견서의 내용을 알아볼텐데요. 우선 미국은행들은 퍼블릭 블록체인과 스테이블 코인을 송금 및 기타 업무에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리고 모든 은행들은 자체 블록체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즉 자체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또한 다른 나라는 실시간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은 기술 개발을 민간에 의존하기 때문에 허용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을 현행 송금 시스템과 동일한 선상에서 규제한다고 밝혔습니다. 즉 현재 제도권으로 도입시킨다는 말이죠.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비트코인 시세 전망 - 스테이블코인

비트코인 시세 전망을 얘기하는데 스테이블코인이 왜 나오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스테이블코인을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있을텐데 스테이블 코인은 가상화폐의 변동성을 줄이고자 가상화폐를 특정 자산 가치와 연동해서 만든 블록체인입니다. 

 

그 중 이번 통화감독청 해석안과 관련 있는 것은 법정화폐 담보형인데요. 법정화폐 담보형은 미국 달러와 같은 법정통화와 연동시켜서 예를 들어 1개 코인이 1달러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주식 투자자분들은 ETF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쉬울거에요. 발행사는 발행하고자 하는 스테이블코인 규모와 동일한 규모의 담보자산을 준비할 필요가 있고 가상화폐의 높은 변동성으로 전통적 금융자산과 디지털 자산의 다리 역할을 하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행 시스템과 블록체인을 활용한 송금 시스템을 비교하자면 우리나라 안에서는 타행 송금이 실시간으로 가능하지만 미국에서는 다른 은행끼리 송금할 때 시간이 걸립니다. 특히 한국에서 해외로 송금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카카오를 활용해도 이틀에서 사흘이 소요되고 일반적으로 수수료도 높습니다. 

 

반면 비트코인은 10분이나 1시간이면 송금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편리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통화감독청이 결제 송금 업무에 블록체인을 승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비트코인 시세 전망 - 각 국의 변화 

 

비트코인 시세 전망을 각국의 규제 환경 변화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페이스북 리브라 발행 계획 발표 후 2019년 각 국에서 비트코인 및 스테이블 관련 발표한 조치들을 본다면 당시에는 스테이블 코인 도입에 신중하거나 반대의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각 국 중앙은행에서 경쟁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디지털 화폐를 고민하고 있는데요. 중국의 경우 디지털 화폐 도입에 가장 앞장서 있으며 유럽도 올해 디지털 유로를 도입할 지 결정할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중앙은행 발행 코인 도입은 고민 중이지만 민간 부문에서 스테이블 코인 도입부터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비트코인 시세 전망 - 블록체인 확대 

그렇다면 블록체인이 확대되는데 왜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것이고 비트코인이 수혜를 받는 것일까요? 대형 은행들을 포함해서 기업들은 자체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거나 이미 발행된 스테이블 코인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회에 전면적으로 블록체인의 활용이 확대된다면 상대방과 거래를 하기 위해서 준비통화를 필요로 합니다. 

 

우리나라는 원화로 교류하는데 고객이 호주달러를 받는다면 미국달러를 준비해서 교환 매개체로 사용합니다. 미국 달러가 전세계 준비통화 중 60% 이상의 비중으로 활용되는 이유는 기축통화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블록체인을 위한 준비통화 개념으로 디지털 가치저장수단이 필요한데 현재 가상화폐의 기축통화는 비트코인입니다. 

 

나는 A코인을 사용하고 상대방은 B코인을 사용한다면 비트코인을 교환 매개체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비트코인 시세 전망 - 이커머스 

 

과거 화폐의 역사를 살펴본다면 준비통화는 꼭 화폐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블록체인 활용범위가 확대되어도 준비통화로서 블록체인 비중이 낮을 것이라는 반박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생각한 것은 이커머스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에 대한 관심도가 커졌습니다. 특히 대표 기업은 아마존인데요. 아마존의 미국 내 이커머스 시장점유율은 40%로 매우 높습니다. 이커머스가 핫하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전체 소비 내 비중은 14%에 불과하죠. 그럼에도 아마존의 주가는 크게 상승했습니다. 

 

만약 준비통화 내 비트코인의 비중이 5%로 증가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 쉽게 가늠할 수는 없지만 비트코인 가격 및 시세는 크게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비트코인 시세 전망 - 속도 

이번에는 전송 속도가 느린 비트코인이 준비통화로 사용될까에 대한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지금은 그렇지만 기술은 진보합니다. 다시 아마존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1997년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20년 후 2017년의 아마존을 상상할 수 있을까요 ? 유저 인터페이스에도 큰 변화가 있었지만 배달되는 상품의 확대와 생태계 발전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비트코인의 전송속도가 느리지만 현재 비트코인 개발자들에게 펀딩과 투자를 생각해보면 지금 기술로 멈출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인터넷 보급으로 누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나요 ? 2000년대 중반까지 지하철에서 사람들은 신문이나 책을 읽었습니다. 이처럼 가상화폐 업계도 결국 누가 승자가 될지는 예측하기 어려우나 가치저장수단으로서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의 준비통화로 사용될 가장 유력한 후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비트코인 시세 전망 - 총정리

 

비트코인 시세 전망을 알아보고자 했던 얘기를 정리해보면 통화감독청이 1월 4일 금융제도권을 위한 비트코인을 포함한 퍼블릭 블록체인과 스테이블 코인 관련 해석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은행은 자체 블록체인을 운영 가능하고 비트코인 등 퍼블릭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각 국이 디지털통화 CBDC 출시를 앞두고 우호적인 규제 발표가 예상됩니다. 이는 비트코인의 점진적인 제도권 편입을 의미하는데요. 궁긍적으로 은행을 포함한 대형테크기업들의 스테이블 코인 출시는 시간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페이스북이죠. 다양한 블록체인의 스테이블 코인 출시로 가상화폐의 준비통화 중요성이 대두될 것으로 보이는데 가장 유력한 후보는 기축 통화인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은 가상화폐 중 유일하게 가치저장수단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비트코인 투자는 Easy Trade 로 투자시 높은 성공확률과 기대수익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결코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2021년 비트코인 시세 전망이 밝은 이유 

 

반응형

'정보 > 주가 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리바바 주가 전망  (2) 2021.01.14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0) 2021.01.14
박셀바이오 주가 전망  (0) 2021.01.11
테슬라 주가 전망  (0) 2021.01.11
삼성전자 주가 전망  (0) 2021.01.1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