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EUM

반응형

알리바바 주가 전망

알리바바 주가 전망

알리바바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리바바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알리바바 주식이 40% 폭락했는데요. 알리바바는 반독점조사로 인해 꽤나 오랜기간 고통받고 있습니다. 

 

단발적인 하락으로 예상되었던 알리바바 주가는 지난 10월 27일 기록적인 317달러로 마감한 이후 최근 32% 폭락한 210달러를 기록하면서 올 하반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의 주가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안그래도 지난 1년동안 미국시장과 미국기반 공급업체들이랑 강제 절교시키려고 부단히도 노력하던 트럼프가 좀 사라지려고 하니 이제 중국에서 압박을 넣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약세장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알리바바 주가 전망

알리바바 주가 전망 - 징동 닷컴 

 

알리바바 주가 전망을 징동 닷컴과 알리바바의 대립의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싸움은 중국 내에서의 경쟁이다보니 중국기업과 중국 기업이 대립하는 형태 또한 관찰되는데요. 여태까지 몇년간 중국과 미국의 대립구도만 보다가 이런 대립을 보니 새롭기도 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징동닷컴의 주장은 2015년부터 알리바가가 벤더들에게 플랫폼 선택을 강압적으로 강요했고 자신들의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매년 11월 11일 열리는 광군제 세일기간에 트래픽을 제한시켜버린다던가 검색에 잘 뜨지 않게 한다던가 하는 불이익을 주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2017년 결과적으로 징동닷컴은 알리바바를 고소했고 이 소송은 아직까지 끝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중국 정부가 제기한 조사에서는 이런 대립관계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 주가 전망

알리바바 주가 전망

 

알리바바 주가 전망 - 반독점 기업 

알리바바 처럼 미국에서 반독점 기업 조사를 받았던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주가는 올해 약 30% 증가했고 페이스북도 마찬가지로 약 30% 증가했습니다. 심지어 고소당하기 전날까지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독점 소송에 대한 평가마저도 투자자들은 대부분 회사가 이길 것이라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로 파산하거나 해체되더라도 그만큼의 가치창출이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즉 소송 자체는 합리적이며 주식의 가치가 떨어지는 경우는 잘 없을 것이라 판단하는 것이죠. 

 

하지만 알리바바 주식은 다릅니다. 왜냐면 상대가 중국 정부이기 때문인데요. 중국에서는 정부가 곧 법이며 질서입니다. 알리바바에 문제가 있다고 정부가 판단하면 알리바바는 잘못된 것입니다. 실제로 알리바바가 독점을 했냐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죠. 

알리바바 주가 전망

알리바바 주가 전망 - 정치적 보복 

 

게다가 알리바바의 전 회장인 마윈이 같이 설립한 회사, 앤트 파이낸셜까지 같이 지적당한 걸로 봐서 정치적 보복임은 거의 확실해 보입니다. 너무나도 중국 정부가 유리한 상황에서 알리바가가 공격당할 이유 또한 충분한 것이죠. 

 

그리고 이미 중국 정부는 2015년 퀄컴을 상대로 독점 금지에 승리하여 10억 달러의 벌금을 뜯어낸 경험 또한 존재합니다. 이런 사태에 대해 중국 르네상스 증권사의 찰리첸 애널리스트는 정부가 지금이 기술분야에서 시장경제를 가장 잘 통제할 수 있는 시기라고 판단한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대놓고 알리바바가 만들어낸 시장통제력을 흡수하겠다는 것이죠. 

 

이에 대해 일단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알리바바와 앤트파이낸셜은 즉각적으로 정부와 협력할 것이라고 의사를 표출한 상태입니다.

알리바바 주가 전망

알리바바 주가 전망

 

알리바바 주가 전망 - 엄청난 매출 

알리바바의 이런 암울한 근황에도 불구하고 알리바바의 예상매출은 엄청납니다. 펙셋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알리바바의 2021년도 3월 기준 1년 매출이 10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작년 2020년 3월에 비해 무려 49% 증가한 것인데 엄청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년만에 알리바바 같은 대기업의 매출이 무려 1.5배로 커진 것이니 말이죠. 

 

또한 클라우드 분야는 1년전보다 60% 이상 성장했으며 메기 우 최고 책임자는 중국의 모든 산업과 기술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세계 다른 지역보다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런 좋은 매출과 성과 때문인지 일단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알리바바 주가의 최근 하락이 일시적일 것이라 평하는 쪽에 치우쳐져 있는 것 같긴 합니다. 

알리바바 주가 전망

알리바바 주가 전망 - 총정리

 

노무라 증권은 알리바바는 장기적으로 확실한 기회를 제공하며 정부는 과중한 처벌을 내리지 않을 것이고 전자상거래에 대한 제제는 클라우드 운영의 성장과 상쇄될 것이라며 좋은 매수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상대는 중국 정부입니다. 위챗처럼 바뀌는 건 한 순간일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번 알리바바의 독점 소송건은 여러 정치적, 시장적 문제가 섞여서 생각보다 파장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든 제제는 들어갈 것이며 알리바바가 이를 엄청난 매출과 성장으로 극복하느냐 마느냐의 문제일 것으로 보이는 상황입니다.

 

다만 최근 알리바바 주가 폭락은 일시적일 것이라는 평이 대부분이나 장기적인 관점은 중국 정부가 어떤 태도를 취하냐에 따라 달려있을 것 같습니다. 

알리바바 주가 전망

반응형

'정보 > 주가 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0) 2021.01.14
비트코인 시세 전망  (1) 2021.01.14
박셀바이오 주가 전망  (0) 2021.01.11
테슬라 주가 전망  (0) 2021.01.11
삼성전자 주가 전망  (0) 2021.01.1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