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EUM

반응형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조심해야하는 이유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조심해야하는 이유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스트라제네카와 같이 백신 관련주를 조심해서 투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 상황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벌써 3번 째 백신 임상결과가 나왔습니다. 바로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포드가 협업한 백신의 임상실험이 백신 성능 90%라는 결과를 낸 것입니다. 

 

그런데 폭증한 화이자와 모더나와는 다르게 아스트라제네카의 주가는 떡상하지 않고 오히려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어떻게 된 일일까요 ? 현재 코로나로부터 우리를 구원해 줄 세 번째 백신 개발에 뭔가 문제라도 있는걸까요 ?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조심해야하는 이유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 하락 원인

 

아스트라제네카 주가가 떨어진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백신 효능이 객관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회사인 화이자, 모더나보다 낮기 때문입니다. 우선 지금까지 공개한 아스트라제네카의 임상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지금까지 총 2만 3천여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임상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9월 한 번 실험을 말아 먹은 뒤 10월 부터 실험을 재개했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의 2번 째 실험의 중간결과를 보면 참가자는 총 1만 1636명이며 이들은 모두 백신을 한달에 걸쳐 두 번 맞았는데 이 중 2741명은 첫 번째 백신을 기준량의 절반만 맞았습니다. 여기서 첫 번재 접종에 절반만 맞은 집합군에서 90%의 백신 효능이 나타났으며 둘 다 기준량 전부를 맞은 나머지 8900명의 집합군에서는 62% 성능이 나타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조심해야하는 이유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조심해야하는 이유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 집합군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와 같이 백신주를 조심해서 투자해야 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

 

일단 첫번째로 이상한 점은 당연히 왜 백신을 더 적게맞은 집합군에서 더 높은 효율이 나왔다는 것입니다. 백신 개발을 주도한 사라 길버트 교수는 복용량이 낮을수록 인간 면역체계를 더 잘 따라하기 때문이라는 언급을 하였는데요. 집한군이 이상하거나 데이터가 너무 작다거나 할 확률이 더 높지 않을까요 ? 

 

두 번째로 실험 대상자도 너무 적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회사를 살펴보면 화이자가 거의 4만명에 육박했고 모더나는 3만명이었는데 아스트라제네카는 1만명 정도 밖에 안되는 것이죠. 이에 대해 SVB Leerink의 애널리스트 제프리 포지스는 아스트라제네카는 미국회사들에 비해 터무니 없이 작고 다양하지 못한 집한군으로 실험했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승인되지 못할 것이라고 악평을 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조심해야하는 이유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 그럼에도 주목받는 이유 ? 

 

그럼에도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그 이유가 바로 가격과 복용 방식 때문입니다. 앞서나온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회사인 화이자와 모더나의 두 백신은 -70도인 초저온 냉동보관으로 배송되어야 되기 때문에 대량 보관, 대량 배송이 매우 난관에 처해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1회당 3~5달러의 비용이 책정되었으며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독감 백신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다른 두 백신보다 효과가 낮고 안정성이 낮지만 가격은 싸고 추가적인 시설이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조심해야하는 이유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조심해야하는 이유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 누가 맞나요 ?

 

당연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는 사람들은 개발도상국의 시민들이 될 것입니다. 선진국 시민들은 굳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선택할 필요가 없죠. WHO가 걱정하던 선진국에 백신물량이 쏠리는 건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화이자의 백신은 20달러, 모더나는 30달러 이상으로 대강 나와있는 상태에서 4달러라는 가격은 이윤을 거의 남기지 않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많이 팔리더라도 아스트라제네카 주가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죠. 성능도 떨어지고 많이 팔아도 이득은 안되지만 개발도상국의 시민을 코로나로부터 구원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아스트라제네카의 CEO도 백신으로부터 이익을 추구하지 않겠다라고 얘기했죠. 

 

그이 행보를 아스트라제네카 주주들은 원하지 않지만 꼭 실험에 성공해서 2022년에는 전세계 사람들이 마스크에서 벗어나기를 바래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조심해야하는 이유

반응형

'정보 > 주가 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리바바 주가 전망  (2) 2021.01.14
비트코인 시세 전망  (1) 2021.01.14
박셀바이오 주가 전망  (0) 2021.01.11
테슬라 주가 전망  (0) 2021.01.11
삼성전자 주가 전망  (0) 2021.01.1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