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EUM

반응형

갤럭시탭 S7 플러스 차이점


갤럭시탭 S7 플러스 



안녕하세요. 2020년 8월 삼성의 두 번째 언팩 행사가 열렸었는데요. 제가 가장 관심있게 본 건 갤럭시탭 S7과 갤럭시탭 S7 플러스였는데요. 특히 갤럭시탭 S7 플러스는 2014년 이후로 오랜만에 나오는 12인치급 안드로이드 태블릿이어서 상당히 반가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삼성 갤럭시탭 S7 시리즈에 대해서 지금까지 알려진 내용들을 바탕으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아이패드와 비교해 보았을 때 어떠한 차이점들이 있는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단순히 스펙이 어떻다라고 말씀드리기보다 상대적으로 중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들을 모아봤으니까 혹시 갤럭시탭 S7 시리즈 구입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최종적으로 구입을 결정하시기 전에 내용을 놓치지 마시고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다.

 

<갤럭시탭 S7 시리즈 차이점>


갤럭시탭 S7 플러스 - S펜, 북 커버 키보드


상대적으로 중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갤럭시탭 S7, 갤럭시탭 S7 플러스 구입시 알아야 하는 첫 번째는 갤럭시탭 S7 시리즈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S펜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펜의 디자인이 달라졌는데요. 갤럭시탭 S6 펜의 타원형에서 갤럭시탭 S6 라이트 펜처럼 원형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보도자료에 따르면 길이가 14.7cm 지름이 8.2mm 그리고 무게가 8g 이라고 하는데요. 이건 아마 에어 액션 기능 때문에 전원 장치가 들어가느라 갤럭시탭 S6 라이트 펜이랑 1g 차이가 나지만 펜 모양 자체는 완전히 똑같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동안 삼성 S펜에 대한 평가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던 펜 지연율이 9ms으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다음은 갤럭시탭 시리즈 전용 악세서리인 북 커버 키보드입니다. 갤럭시탭S6의 북 커버 키보드에서 킥스탠드나 터치패드와 같이 새로운 시도를 했었지만 그렇게 평가는 좋지 않았는데요. 이번에는 기존의 아쉬웠던 점들이 상당히 많이 해소됐습니다. 일단 뒷면에 부착하는 킥스탠트 커버가 자석으로 부착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갤럭시탭 S7 시리즈 차이점>

갤럭시탭 S7 플러스 차이점

갤럭시탭 S7 플러스 - 키보드 배열



상대적으로 중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갤럭시탭 S7, 갤럭시탭 S7 플러스 구입시 알아야 할 두 번째는 키보드 배열입니다. 갤럭시탭 S6에서는 펑션키와 함께 제일 상단 열을 통해서 F1부터 F12까지 사용할 수 있었지만 ESC 키를 Fn키랑 사용해야만 하는 것과 같이 이해할 수 없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공간이 충분히 더 있는데도 쓸데 없이 빈 공간을 그대로 둬서 키캡 크기와 배열이 상당히 좁았었는데요. 그런데 이번에 이 단점들이 모두 개선이 되면서 키보드를 훨씬 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눈 여겨 봐야 할 부분은 갤럭시탭 S7, 갤럭시탭 S7 플러스 용 북 커버 키보드는 모두 기능 키를 제공하지만 기능 키 전용 라인은 갤럭시탭 S7 플러스 북 커버 키보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라는 문구인데요. 다시 말해서 갤럭시탭 S7 플러스용 키보드에서만 펑션키 열이 포함된 6열로 되어 있고 갤럭시탭 S7 북 커버 키보드에는 예전처럼 펑션 키 열없이 똑같이 5열로 된 구조인 것 같습니다. 이건 아마 11인치 크기인 갤럭시탭 S7에서 펑션키 열까지 넣으면 트랙패트가 너무 작아지기 때문에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갤럭시탭 S7 시리즈 차이점>


갤럭시탭 S7 플러스 - 멀티터치 제스처


상대적으로 중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갤럭시탭 S7, 갤럭시탭 S7 플러스 구입시 알아야 할 세 번째는 터치패드에 멀티터치 제스처가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예전에 갤럭시탭 S6 터치패드에서도 멀티터치를 지원하기는 했지만 윈도 랩탑으로 치자면 2000년대 초반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정말 단순한 기능만 지원을 했었는데요. 

이제는 아이패드 매직 키보드랑 아주 비슷한 형태의 멀티터치 제스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시리즈 차이점>


갤럭시탭 S7 플러스 - 소프트웨어 지원


상대적으로 중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갤럭시탭 S7, 갤럭시탭 S7 플러스 구입시 알아야 할 네 번째는 소프트웨어 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첫 번째로 드디어 클립 스튜디오가 안드로이드를 지원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갤럭시탭 S7 시리즈를 구입하면 클립 스튜디오 EX 버전을 6개월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유료 필기 프로그램인 노트쉘프가 기본적으로 무료로 탑재가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세 번째는 삼성 노트에 PDF를 불러오는 기능이랑 음성녹음, 싱크 기능이 생겼다는 점인데요. 예전에 다른 플랫폼에서 원노트나 노터빌러티를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특히 음성 녹음 싱크 기능이 추가된게 아주 반길 만한 소식일 것 같습니다. 네 번째는 삼성 안드로이드 플래그쉽 기기에 대해서 안드로이드 OS 메이저 업데이트를 세 번까지 지원을 하겠다고 한 점입니다. 삼성은 안드로이드 9이 탑재된 갤럭시 S10부터 그 이후의 플래그쉽 모델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밝혔습니다. 

마지막은 갤럭시탭 S7 시리즈가 윈도 컴퓨터의 확장 모니터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삼성의 설명에 따르면 이 기능을 위해서는 무선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윈도 10 PC모델과 윈도 10 2004 이상의 버전이 필요하다라고 합니다. 올해 말에 갤럭시탭 S7 시리즈에 펌웨어 업데이트로 이 기능을 지원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기능은 단순히 화면을 확장하는 서브 모니터 뿐만 아니라 S펜을 사용할 수 있는 드로잉 패드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갤럭시탭 S7 시리즈 차이점>

갤럭시탭 S7 플러스 차이점

갤럭시탭 S7 플러스 - 아이패드와 화면 비교 



지금부터는 아이패드랑 비교를 하면서 어떤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화면 크기부터 살펴보자면 갤럭시탭 S7 11인치랑 아이패드 프로 11인치는 면적 자체는 거의 비슷하고 가로로 조금 더 기냐 세로로 조금 더 기냐 정도의 차이만 있습니다. 12.4인치인 갤럭시탭 S7 플러스가 세로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고 가로로 더 길쭉한 형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탭 S7 플러스랑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를 비교해보면 가로로는 별 차이가 나지 않지만 아이패드 프로 12.9 인치가 세로로 훨씬 더 길쭉한 모습을 하게 되는데요. 크기 측면에서 보자면 11인치 갤럭시탭 S7이랑 아이패드 프로 11인치는 그렇게 크게 의미가 있을 정도로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화면 비율 때문에 12.4인치인 갤럭시탭 S7 플러스가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보다 영상이 나타나는 면적이 더 넓습니다. 한 마디로 영상을 보기에는 여러가지 면에서 갤럭시탭 S7 시리즈가 훨씬 나은 선택이라는 뜻이 됩니다. 

그리고 문서 작업 같은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11인치 갤럭시탭 S7 이랑 아이패드 프로 11인치는 별로 차이가 나지 않지만 12인치급에서는 갤럭시탭 S7 플러스보다 위 아래 길이가 더 긴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가 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탭 S7 시리즈 차이점>


갤럭시탭 S7 플러스 - 아이패드와 가격 비교


다음은 가격에 대한 비교인데요. 가장 저렴한 와이파이 모델을 기준으로 갤럭시탭 S7이 650달러, 갤럭시탭 S7 플러스가 850달러인데요. 아이패드 프로 11인치가 800달러이고 12.9인치가 1000달러니까 갤럭시탭 S7 시리즈가 150달러 더 저렴한 셈이구요. 

여기에 애플펜슬 2세대가 130달러인 것까지 감안을 하면 280 달러 차이가 나는 셈입니다. 그리고 아직 북 커버 키보드가 얼마인지 공개가 되지는 않았지만 갤럭시탭 S6의 경우 180달러였으니까 대충 250달러 정도 된다고 하면 애플 매직 키보드에 비해서 50달러에서 100달러 쯤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을텐데요. 

결국 갤럭시탭 S7 시리즈는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에 비해서 본체만 따지만 150달러, 펜과 키보드까지 하면 대충 300~350달러 가까이 더 저렴한 셈입니다. 

 

<갤럭시탭 S7 시리즈 차이점>

갤럭시탭 S7 플러스 차이점

갤럭시탭 S7 플러스 - 첫 인상


갤럭시탭 S7 시리즈에 대한 첫 인상은 정말 좋았는데요. 개인적으로 근래 봤었던 삼성 제품 중에서 손에 꼽을 정도였는데요. 그동안 아쉬웠던 부분들을 많이 개선시켰다는 점에서 큰 점수를 주고 싶었습니다. 아무래도 S펜의 레이턴시가 크게 줄었다는 점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 갤럭시탭 S7 시리즈에 대해서 주목할 만한 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갤럭시탭 S7 플러스는 정말 오랜만에 나오는 12인치급 안드로이드 태블릿이서 정말 반가운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위 내용들 잘 참고하셔서 갤럭시탭 S7 시리즈 구매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갤럭시탭 S7 시리즈 차이점>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