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EUM

반응형

아이패드 8세대 개봉기 및 아이패드7세대 비교 


아이패드8세대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패드 8세대를 개봉해보고 첫 인상에 대해 얘기해보고 아이패드 7세대와 비교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이 얼마 전 9월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서 아이패드에어 4세대와 아이패드 8세대를 공개했습니다. 작년에 나왔던 아이패드 7세대는 외관이 바뀌었지만 아이패드 6세대와 동일한 프로세서였기 때문에 성능 향상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요.

새로운 아이패드8세대는 반대로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가 탑재되면서 성능이 크게 높아졌지만 그 외에 다른 부분은 사실 완전히 똑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본격적인 사용기에 앞서서 제품을 개봉해보고 아이패드 7세대에 비해서 얼마나 달라졌는지 그리고 아이패드 8세대의 첫 인상은 어떤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8세대 개봉기 및 아이패드7세대 비교>


아이패드8세대 - 제품 개봉


저는 애플 미국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일 저렴한 32GB 와이파이 버전의 아이패드8세대를 구입했습니다. 제품 박스의 겉면은 별로 특이할게 없었구요. 항상 그렇듯이 박스를 열면 곧바로 아이패드8세대 본체가 나왔고 그 아래에는 설명서와 USB 케이블 그리고 충전기가 들어있습니다. 

이번에 아이패드8세대에서 바뀐 점이 2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20W짜리 충전기인데요. 참고로 이 충전기는 USB C타입으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제품에 포함된 케이블의 한쪽이 USB C탑이고 반대편은 라이트닝 단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이패드8세대 개봉기 및 아이패드7세대 비교>

아이패드 8세대 개봉기 및 아이패드7세대 비교 

아이패드8세대 - 외관 및 사양



아이패드 8세대의 외관은 기존의 아이패드 7세대와 완전히 똑같습니다. 제가 이번에 실버 색상을 구입하려고 했다가 깜빡하고 이미 가지고 있었던 아이패드 7세대랑 똑같은 스페이스 그레이 색상으로 주문을 했는데요. 색깔까지 같으니까 그냥 봐서는 완전히 똑같았습니다. 아예 구분을 할 수가 없었는데요. 그래서 화면 크기나 여러 스위치 위치나 모양, 스피커와 이어폰 단자, 라이트닝 단자까지 완벽하게 똑같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아이패드 8세대에서 바뀐 두가지 점 중에 다른 하나가 아이패드에어 3세대랑 아이패드미니 5세대에 들어간 A12바이오닉 프로세서인데요. 이미 나온지 조금 되긴 했지만 지금도 성능이 아주 뛰어난 편이기 떄문에 가장 저렴한 모델인 아이패드 8세대에 딱 어울리는 프로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RAM은 3GB인 것으로 확인이 됐는데요. 뒤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패드8세대 개봉기 및 아이패드7세대 비교>


아이패드8세대 - 아이패드7세대와 비교


애플은 새로운 아이패드를 발표할 때 RAM이 얼마나 되는지 알려주지 않기 떄문에 저는 아이패드를 구입하게 되면 처음 세팅을 하자마자 긱벤치부터 돌려보는데요.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RAM은 3GB이고 긱벤치 점수는 싱글이 1115점 멀티가 2253점 그리고 그래픽은 5332점이었습니다. 

아이패드7세대를 똑같이 아이패드OS14로 올리고 나서 테스트한 점수랑 비교해보면 아이패드 8세대가 싱글은 45%, 멀티가 59%, 그래픽이 67% 더 증가했습니다.

다음은 굿노트 PDF 파일을 불러오는 속도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558MB 크기의 1085장 짜리 스캔본 PDF로 테스를틀 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프로세서 성능이 훨씬 좋은만큼 아이패드 8세대에서 파일을 불러오는 속도나 페이지 썸네일을 표시하는 속도가 더 빠르긴 했지만 벤치마크 점수처럼 차이가 나는건 아니었습니다. 

다음은 화면에 관한건데요. 아이패드 8세대의 화면 역시 전혀 바뀌지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반사 방지 코팅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광원을 비춰보면 아이패드7세대와 마찬가지로 물체가 거의 거울 수준으로 또렷하게 반사가 됩니다. 

 

<아이패드8세대 개봉기 및 아이패드7세대 비교>

아이패드 8세대 개봉기 및 아이패드7세대 비교 

아이패드8세대 - 펜 기능 



다음은 애플펜슬과 짭플펜슬로 몇 가지를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여러번 얘기하지만 아이패드8세대가 바뀐 점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애플펜슬도 계속해서 1세대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애플펜슬을 인식시키거나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본체에 있는 라이트닝 단자를 꽂아줘야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아이패드 OS14로 버전이 높아지면서 애플펜슬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크리블 기능이 추가 됐는데 당연히 애플펜슬로는 작동이 잘 되구요. 틸트기능을 지원하는 짭플펜슬로 테스트를 해봤더니 짭플펜슬도 기본적인 펜 기능이나 틸트 기능 그리고 스크리블 기능도 문제없이 잘 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이건 좀 다른 이야기인데 도형 인식이 최대 오각형까지 밖에 되지 않습니다. 화학 구조에서 육각형이 가장 많이 쓰이는데 육각형까지는 해줬으면 좋았을 텐데 이건 좀 아쉽습니다. 

 

<아이패드8세대 개봉기 및 아이패드7세대 비교>


아이패드8세대 - 느낌


제가 아직 오래 사용해보질 않아서 아직 정확하게 아이패드 8세대가 어떻다 얘기하기엔 좀 그렇지만 전반적인 느낌은 정말 아무런 감흥이 없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성능이 애매하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프로세서 성능이 엄청나게 좋아지긴 했지만 3GB RAM이 발목을 잡는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똑같이 A12 프로세서에 3GB  RAM이 들어간 아이패드에어 3세대나 아이패드미니 5세대가 성능 측면에서 아쉬울게 없다는 평가를 받긴 했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처음 발매가 됐었던 작년 초 기준에서의 이야기입니다. 

지난번에 아이패드 7세대가 나왔을 때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아이패드 6세대를 선택해야 할지 아니면 RAM이 3GB로 늘어나고 화면이 커진 아이패드 7세대를 선택해야할지 상당히 애매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아이패드 8세대에는 프로세서 성능이 훨씬 더 좋아지긴 했지만 멀티태스킹과 앱 리프레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RAM 크기가 그대로이기 떄문에 의문스럽습니다. 얼마나 차이가 느껴질지는 실제로 좀 더 써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인 경쟁상대라고 할 수 있는 비슷한 가격대의 크롬북이나 저렴한 윈도우 랩탑이 보통 4GB RAM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가격을 맞추어야 하는 애플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패드8세대 개봉기 및 아이패드7세대 비교>

아이패드 8세대 개봉기 및 아이패드7세대 비교 

아이패드8세대 - 사기 주의


아이패드 8세대의 외관에 관해서 한 가지 얘기할 부분이 있는데요. 지금 당장은 아니겠지만 아이패드 8세대를 미개봉 상태가 아닌 걸 특히 개인 대 개인으로 거래하실 분들은 외관이 아이패드 7세대랑 아이패드 8세대가 완전히 똑같기 때문에 아이패드 8세대라는걸 거래하시기 전에 꼭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뒷면에 모델명이 적혀 있기는 하지만 외관만으로는 아예 구분할 수가 없어서 아이패드 7세대를 아이패드 8세대로 속여서 판매를 한다거나 아이패드 8세대를 받아놓고 아이패드 7세대를 보냈다고 우기는 경우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사는 사람이나 파는 사람 모두 미리 꼼꼼하게 확인을 하셔서 사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8세대 개봉기 및 아이패드7세대 비교>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