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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보잉 주가 전망


미국주식 보잉 주가 - 떡상


오늘은 미국주식 보잉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워렌버핏 아저씨가 항공주를 손절하면서


화제가 됐었는데 이번에 계좌를 신규 개설한 미국 밀레니엄 세대 투자자들이 미국주식 중 가장 많이 담은 


종목을 살펴보았는데 아메리칸 항공 ALL과 보잉BA 였습니다. 보통 초보자일수록 전문가들의 선택에 


따르기만 하고 또 젊은 투자자들이 많은 만큼 미국주식 테슬라나 미국주식 애플 같은 핫한 종목들 위주로 


담았을 줄 알았는데 과대낙폭주인 미국주식 항공주를 담아서 좀 의외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1주일간 미국주식 항공주가 떡상을 해버렸습니다. 물론 앞으로 미국주식 항공주가 어떻게


될지 정말 모를 일이고 이렇게 모두 환희 할때는 특히 조심해야 하지만 그래도 미국주식 항공주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만큼 미국주식 보잉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미국주식 보잉 주가 전망


미국주식 보잉 주가 - 역사



미국주식 보잉은 세계 최대 항공 우주 기업입니다. 크게 2개 부분으로 나뉘는데 국가 관련 사업을 하는

우주개발 방위산업과 민간 항공기 제작 부분입니다. 보잉의 역사를 간단하게 소개해드리자면 보잉은 1916년에

윌리엄 보잉에 의해서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처음에는 항공기를 만들어서 우편 배달하고 여기에 더해 운송사업

을 하다가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폭격기, 전투기들을 만들어내면서 항공업계에 큰 손이 됩니다.

그런데 2차 세계 대전이 끝이 나면서 군수업계도 구조조정 칼바람이 불었고 당시 보잉 CEO 였던 빌 알렌 사장이

미래를 위해서 민간 항공기 사업을 키워야 한다는 결단을 내리게 됩니다. 보잉이 민간 항공기 사업을 확장했는데

군용기를 살짝 개조해서 파는 수준이어서 여객기로써의 반응은 좋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신제품 개발을 

구상하던 중 빌 알렌 사장이 당시 최첨단 폭격기 세븐 모델을 직접 타보고는 엔진소음도 없고 진동도 느껴지지

않는 편안함과 정숙함에 감명을 받아 이 기술을 민간 여객기 개발에 적용하라는 지시를 내리게 됩니다.

그렇게 1600만 달러라는 당시로서는 엄청난 거액을 들여서 신제품 개발에 착수를 했고 그 결과 제트 여객기

최고 명작이라고 하는 보잉 B7 모델이 탄생하게 되면서 지금의 보잉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미국주식 보잉 주가 전망

미국주식 보잉 주가 - 록히드 마틴


보잉 B7 모델을 통해서 당시 민간 항공기 업계 1등이었던 맥도넬 더글라스를 꺾었고 이후에 유럽의 에어버스라는

강력한 경쟁사가 등장하게 되지만 97년에 맥도넬 더글라스를 인수하면서 업계 1등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 황제 군수 산업 분야에서는 록히드 마틴에 이어서 업계 2등이었고 민간 항공기 분야에서는

업계 1등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주식 보잉 주가 - 적자


미국주식 보잉 주가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 수익 현황을 살펴보면 2019년 한 해 동안 매출은 약 770억 불입니다.

민간 항공기 제작 부문이 42% 방산 우주 부문이 34% 그리고 글로벌 서비스 부문이 24%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서비스 부문이라는 것은 이미 판매한 제품을 정비해주는 서비스 매출을 말합니다.

2019년 매출은 사실 가장 호황이었던 2018년 대비 무려 25%가 빠진 수준입니다. 그리고 순이익은 약 6억 3천만

불 가량입니다. 22년만에 기록한 첫 적자이자 미국주식 보잉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적자라고 하는데요.

2018년에는 무려 104억 달러에 이르는 순이익을 기록하면서 역시 갓 보잉이라는 소리를 듣다가 일어난

일이라 충격이 더욱 컸던 것 같습니다. 

 


미국주식 보잉 주가 - 적자의 원인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면 2018년 2019년 연이어서 비행기 사고가 터지면서

보잉에 대표 상품인 B737 기종에 대한 운항 금지 명령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뒤에서 자세하게 얘기하겠지만

이게 단순히 제품이 팔리지 않는 것을 넘어서 항공사가 해당 기종을 운항 하지 못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영업

손실분에 대해서 보잉이 일정부분 보전을 해 줘야 되기 때문인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이 항공기 1대를 

그냥 보관해 두는 것만 한달에 거의 1500만원씩 나간다고 하는데 미국주식 보잉 입장에서는 전 세계에 수 십개의

항공사의 비용을 보전해줘야 되니까 아무래도 조 단위의 비용이 발생할 수 밖에 없겠죠. 운항 금지 명령이

풀리고 영업 재개가 돼야만 정상화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주식 보잉 주가 전망

미국주식 보잉 주가 - 투자하는 이유 1 


이렇게 다사다난 했던 미국주식 보잉 주가에도 불구하고 왜 미국 주식 보잉에 투자를 하는 걸까요 ? 

첫 번째 이유는 바로 독과점 구조입니다. 지금 전세계의 민간 항공기는 미국주식 보잉과 유럽에 에어버스가 

만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만큼 이 두개의 기업이 항공기 제작 시장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공산업은 안전과 관련된 만큼 국가 규제도 심하고 고난이도 기술도 필요하고 초기 비용도 많이

드는 산업이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매우매우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좀 더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겠죠.

 


미국주식 보잉 주가 - 투자하는 이유 2


미국주식 보잉 주가에 투자하는 이유 두 번째는 미국주식 종목 선택에 고민을 덜어준다는 것입니다.

미국주식 항공주에 투자하고 싶을 때 아메리칸 항공, 유나이티드 항공, 사우스웨스트, 델타 등 어디를 사야

될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그 고민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선택이 바로 미국 주식 보잉 주가 입니다.

이 모든 항공사의 항공기를 납품하는 기업이 바로 미국 주식 보잉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6년에는 아마존이 항공 운송 비용을 절감한다고 아마존 항공이라는 항공사를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미국 주식 보잉에서 항공기를 임대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향후 항공사업분야에서는 

그 비중은 작지만 이런 아마존 항공의 존재 자체가 위협이 될 수 있지만 미국주식 보잉에게는 그저 아마존항공

이라는 새로운 고객이 생긴 것 뿐입니다. 마찬가지로 항공 산업이 다시 회복이 되면서 항공사들은 또 열심히

마케팅하고 치열한 가격 서비스 경쟁에 들어가면서 그런 그들의 싸움을 뒤에서 흐뭇하게 바라보면서 돈을

챙겨갈 기업은 미국주식 보잉이라는 기업입니다.

 


미국주식 보잉 주가 - 투자하는 이유 3


미국주식 보잉 주가에 투자하는 이유 세 번째는 포트폴리오 분산입니다. 미국주식 보잉은 민간 항공기 제작

업체이자 방산 우주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연관이 되어 있지만 고객이 전혀 다른 2개 부문에

파워 포트폴리오가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한쪽이 역대 최악의 불황이지만 다른 한쪽을 통해서 수익 방어를

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미국주식 보잉의 전체 매출에 45%가 군수산업이었습니다. 민간 항공기 쪽 매출이

줄어 들다 보니까 상대적으로 비중이 높아진 부분이었는데요. 그래서 정말 최악의 경우 민간 항공 사업을 접게

된다고 쳐도 군수산업 가치만해도 시가총액 5100억 불 이상의 가치를 갖는다라고 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참고로 시가총액은 주식 수와 주식 발행수를 곱한 값으로 그 회사의 가치를 말합니다.

 

미국주식 보잉 주가 전망

미국주식 보잉 주가 - 단점 1 



미국주식 보잉 주가 전망에 대한 단점 첫 번째는 유럽의 에어버스에게 점유율을 계속 뺏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보잉이 이리 보나 저리 보나 인지도로 보나 에어버스에 우위에 있긴 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에어버스와는 다르게 민간 항공사와 다르게 군수산업까지 들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2018년 2019년 

연이어서 터진 항공기 사고로 인해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여객기로 유명한 미국주식 보잉의 효자상품

B737 시리즈가 운항 금지에 걸리게 됩니다. 이 운항 금지 조치가 생각보다 길어지면서 잠정적으로 미국주식

보잉 737 기종 생산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그에 따른 수요가 어쩔수 없이 에어버스로 넘어가게 되면서

2019년 항공기 인도 물량 기준으로 에어버스가 미국 주식 보잉을 추월하게 됩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1등

자리를 내어 주게 된 것이죠. 미국 주식 보잉의 최대 고객사인 유나이티드 항공, 아메리카 항공 조차 에어버스

에 50대씩 주문을 걸었다고 합니다. 미국 항공사가 유럽 항공기 제조사에게 이렇게 많은 주문을 한 건 이례적인

일이라고 합니다.

 


미국주식 보잉 주가 - 단점 2


미국주식 보잉 주가 전망에 대한 단점 두 번째로는 코로나가 마무리 되고 경제가 재개 되더라도 항공 수요가

회복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항공 수요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기는 합니다. 과거에

비해서는 거의 2배 이상 늘었다고 하는데 여전히 작년에 비해서는 92% 감소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작년 수준

으로 회복하려면 거의 2~3년은 걸릴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결국 항공사들은 수요가 작년 수준으로

회복 될 때 까지 꼭 필요한게 아니라면 항공기 주문을 최대한 줄이게 될 것이고 실제로 올해는 항공사들에

항공기 주문 취소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올해 들어서만 미국 주식 보잉의 수주 잔고가 거의 500대 이상 줄어

들었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미국 주식 보잉 역시 이런 사실을 인지를 하고 있고 4월 말에 발표한

1분기 실적에서는 앞으로 항공기 생산량을 단계별로 줄여 나가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주식 보잉 주가 전망

미국주식 보잉 주가 - 투자 정보


마지막으로 미국주식 보잉 주가에 대한 투자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주식 보잉은 6월 9일 기준으로 현재

시가 총액 1300억 불입니다. 올해의 경영난으로 인해서 배당컷을 하면서 보잉 배당 역사에 오점을 남기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현금에 구멍이 나는데 배당을 주는게 오히려 기업을 장기적으로 해치는 길이기 때문에

정말 살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보여집니다. 당장 적자가 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는 어서

실적이 정상화되고 배당도 재개 되기만을 기다릴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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