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EUM

반응형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 


아이폰 12 미니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휴대폰 산다고 하면 그냥 대리점에서 구매했었는데 왜 요즘은 자급제폰 사전 예약이 그렇게 인기일까요?

이번에 아이폰 12 미니를 사면서 처음으로 제가 쓰던 기존 통신사인 KT를 통해 폰 구매와 요금제를 가입하지 않고 아이폰 12 미니 구매는 11번가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구매하고 통신사는 알뜰 통신사인 KT엠모바일로 가입해봤습니다. 

궁금한 마음에 일단 아이폰 12 미니 구매부터 하고 나서 기존 통신사와 비교해보니 왜 사람들이 그렇게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 통신사 조합이 좋다고 하는지 이해가 갔습니다.

일단 저한테는 필요 없고 비싸기 만 한 5G 요금제도 강요받지 않아서 좋았고 2년간 쓴다고 가정했을 때 기존 통신사와 비교하면 60만원 가까이 아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왔는데요. 어떻게 이런 차이가 나는 건지 비교해보고 알뜰폰에 대한 장단점까지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장단점>


아이폰 12 미니 - 통신사 구매가격 


시작하기에 앞서 이 영상은 광고 목적이 1도 없음을 알려드리구요. 우선 KT에서 아이폰 12 미니를 사보겠습니다. KT의 아이폰 12 미니 128GB 모델의 기기값은 1,012,000원입니다. 보통 할부로 구매하니깐 할부 수수료가 붙습니다. 24개월로 계산해보면 63,365원입니다. 

이제 요금제입니다. KT에서 아이폰12 시리즈를 구매한다면 싫어도 5G 요금제를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어쨌든 저는 한 달에 데이터 10GB 면 충분해서 그나마 저렴한 편인 월 55,000원의 5G 슬림 요금제를 선택하겠습니다. 24개월로 치면 1,320,000원이지만 다행히 통신 3사는 25% 요금 할인을 해주죠? 이렇게 아이폰 12 미니 128GB 모델을 KT에서 구매한다면 기기값과 통신 요금을 합쳐서 2년 동안 약 2,065,000원 가량을 내게 됩니다.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장단점>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

아이폰 12 미니 - 자급제 구매가격 


자급제는 통신사와 분리해서 폰을 따로 사는 겁니다. 아이폰의 경우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주문해도 되지만 쿠팡, 11번가, 하이마트 등의 쇼핑몰에서 사전 예약으로 주문할 경우 신용 카드 즉시 할인을 해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런 쇼핑몰들에서 주문합니다. 저는 9% 카드 할인을 받아서 928,200원에 구매했습니다. 구매처와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24개월 무이자 할부를 해주기도 합니다만, 저는 6개월 무이자로 구매했습니다. 

이제 알뜰 통신사의 요금제입니다. 제가 선택한 통신사 KT엠모바일에는 앞서 선택한 KT의 5G 슬림 요금제와 정확히 똑같은 5G 슬림M 이라는 요금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금이 55,000원이 아닌 39,100원으로 15,900원 저렴합니다. 통신3사처럼 약정 할인 25%는 없지만 기기 구매 시의 카드 할인과 저렴한 요금 때문에 이렇게만 구입해도 총액은 1,866,000원 정도로 기존 KT보다 20만원 가량 저렴합니다. 

그런데 저는 5G 요금제보단 LTE면 충분해서 데이터 제공량이 똑같이 10GB인 LTE 요금제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1,482,000원 정도로 기존 KT의 5G 요금제를 사용했을 때보다 60만원 가까이 절약하는 셈입니다. 그래서 기기값 카드할인 보다는 24개월 동안 매달 내는 통신요금이 저렴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장단점>


아이폰 12 미니 - 자급제 + 알뜰폰 장점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로 알뜰폰을 이용하는 장점에는 저렴하다는 것 외에도 몇 가지 장점이 더 있습니다.

일단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장점 첫 번째로 약정이 없으므로 위약금도 없습니다. 언제든지 해지하거나, 다른 통신사로 넘어가거나, 폰을 바꾸거나 해도 위약금이 없습니다.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장점 두 번째, 5G를 안 써도 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한번도 LTE가 불편하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서 배터리까지 더 먹는 5G를 쓰지 않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장점 세 번째, 알뜰 통신사는 프로모션을 자주 합니다. 대부분의 알뜰 통신사들이 추가 할인이나, 사은품, 서비스 무료 이용 혜택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장단점>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

아이폰 12 미니 - 자급제 + 알뜰폰 단점


이번엔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단점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폰 구입 시 할부 조건이 별로일 수 있습니다. 최대 24개월 무이자일 때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는다면 통신사의 24개월 할부에 비해 당장 몇 개월간 카드값이 부담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단점 두 번째, 통신사 멤버십 혜택이 없습니다. 통신사 멤버십 포인트로 할인이나 적립 혜택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단점 세 번째, 결합 할인을 받고 있는 경우 깨집니다. 저는 매달 결합 할인 받는 금액이 3천원 가량이라 크게 신경 안 썼지만 가족 구성원 전체가 결합 할인을 받고 있다면 좀 따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단점 네 번째, 귀찮습니다. 폰 구매 시에 카드 할인이나 무이자 할부 혜택까지 받으려면 사전 예약 경쟁에 뛰어들어야 하고 그리 어렵진 않지만 통신사 가입 신청도 온라인에서 직접 해야 하기 때문에 쇼핑이나 컴퓨터를 다루는데 익숙하지 않다면 이런 과정들이 귀찮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장단점>


아이폰 12 미니 - 속도 비교


아이폰 12 미니 1대를 가지고 KT 유심과 알뜰통신사인 KT엠모바일의 유심을 번갈아 끼워서 인터넷 속도를 비교해봤습니다. 알뜰 통신사들이 홍보를 잘 안 해서 이 부분이 지금도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알뜰 통신사들은 KT, SKT, U+ 등 기존 통신사의 망을 임대해서 사용합니다. 

제가 이용 중인 KT엠모바일의 경우 모회사인 KT의 망을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알뜰통신사를 고를 때는 그 통신사가 어느 회사의 망을 임대하여 사용하는지를 보면 되겠습니다.

저처럼 5G 필요없다, 저렴한게 좋다. 하는 사람들에게는 매력적인 선택지인 것 같습니다. 혹시 쓰면서 불편한 점이나 알려드릴만한 사안이 생기면 나중에 또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12 미니 자급제와 알뜰폰 조합 장단점>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